본문 바로가기

변기 누수 해결 방법(원인 및 수리방법 설명)

재테크 다모아 발행일 : 2023-09-14
반응형

변기 누수 해결 방법(원인 및 수리 방법 설명)

 

 

 변기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물이 샌다면 아랫집에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꼭 발견한 즉시 전문가 혹은 셀프로 수리는 필요합니다.

변기 누수가 발생하면 변기 밑에서 물이 새거나 소리가 나는 증상들을 겪을 수 있습니다.

이럴 때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을 하는 것이 아랫집에 피해를 주지 않는 최소한의 방법입니다.

그럼 배관 혹은 방수적인 문제 역시 살펴볼 수 있는데 변기 누수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변기 누수 원인에 따른 해결 방법 3가지

 

1. 변기 뒤 뚜껑을 열어 물이 계속 차는지 확인 한다

변기 뒤쪽에 있는 물탱크의 뚜껑을 열어보면, 대략적으로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특히 물이 멈추지 않고 계속 차오르고 겉으로 들어도 소리가 계속 난다면 변기 부속 노후로 인한 교체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

부속의 경우는 변기 종류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며

일반적인 변기 본체와 물탱크 분리가 가능하다면 철물점에서 부속을 사서 셀프로 교체를 할 수 있으며

본체와 물탱크가 붙어 있는 경우라면 해당 변기 제조사에 문의를 하여 알맞은 부속을 구해서 교체를 하여 변기 누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.

 

2. 변기에 물을 내리고 바닥 누수를 확인 한다.

변기에 물을 내렸을 때, 만약 변기와 바닥을 붙여놓은 매지 혹은 백시멘트, 실리콘 등 주변에서 물이 흘러나온다면 변기 안의 역류를 의심해야 합니다.

이 때 해결 방법은 변기와 접착되어 있는 매지를 떼어내고 변기를 탈거해보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데, 그 원인에 따라서 공사 방법이 달라집니다.

 가. 변기 배관에 문제가 있을 경우 변기를 탈거 했을때, 만약 배관이 부속과 딱 맞지 않는 경우에는 변기 주변으로 오물이 흘러서 스며들었을 가능성도 많기 때문에 이럴 때에는 PVC배관을 연결해 주어 옆으로 새어 나가는 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시공이 끝난 뒤에는 꼭 방수작업을 해주어서 오물이 배관으로 잘 흘러내려갈 수 있게 해 주어야 합니다.

 나. 단순한 역류일 경우 이럴때엔 변기를 철거해 보면 배관에 오물이 가득 차 있는 것을 눈으로도 충분히 확인할 수가 있기 때문에 막힌 하수구를 뚫어줄 수 있는 전문가를 통해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. 이때 비용은 지역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.

 

3. 변기 뒷쪽 앵글밸브에서 물이 떨어지는지 확인한다.

앵글밸브
앵글밸브

 

앵글밸브가 노후가 되거나 부식이 되었을 경우에 이곳에서 물이 샐 수 있습니다.

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특히 발견하기가 쉽지 않은 부분이라서 놓칠 수도 있는데, 만약 화장실을 사용하고 나서 바닥에 있는 물이 말랐을 시간인데 어딘가에서 물이 흘러내려온다면 이곳에서의 누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.

해결 방법은 앵글밸브를 교체해주면 되는데, 이 작업을 할 때에는 꼭 외부의 수도 계량기 밸브를 잠그고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 

 

지금까지 변기 누수 해결 방법, 수리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
변기 누수가 생겼을 때의 비용은 각 지역마다, 전문가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일반적인 교체의 경우에는 10만 원이 넘지 않는 것이 보통이고 배관이 문제이거나 역류였을 경우에는 공사에 따라 비용이 다른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반응형

댓글